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꿀팁 | 마이너스통장 장점과 단점

작성자: 빡스토리 | 발행일: 2021년 11월 15일

마이너스통장 만들기 꿀팁부터, 마이너스통장이란 무엇이고, 마이너스 통장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볼게요. 

 

최근 대출 규제로 인해 점점 대출을 받기 힘든 현실입니다. 은행 대출 규정은 정말 자주 바뀌는데요. 하지만 언제라도 변하지 않을 직장인 마이너스 통장 만들 때 꼭 알아야 할 꿀팁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 마이너스 통장 만들 때 가장 아셔야 하는 점은 첫째, 무조건 은행 부터 시작하기, 둘째, 주거래은행 주거래 지점을 찾아가자, 셋째 좋은 직원을 만나 상세하게 상담하는 것입니다.

 

마이너스통장 이란

마이너스통장 이란
마이너스통장 이란

마이너스 통장 이란 금융기관이 정한 한도 금액내에서 일정액을 수시로 빌려 쓸 수 있는 대출 통장을 이야기 하는데요.

 

은행 등에서 만들어주는 마이너스통장은 통장이라기보다 은행들이 취급하는 대출상품 중 하나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미리 은행이 요구불 계좌에 약정을 걸고 대출한도를 설정해주면 계좌에 잔액이 없어도 약정한 금액까지는 잔액이 마이너스로 빠지는 신용대출이 바로 마이너스 통장인 것입니다.

이러한 마이너스 통장은 잘만 활용하면 급전 필요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다른 대출과 마찬가지로 잘못 쓰게 되면 돌이킬수 없는 상황이 올 수도 있는 주의를 요하는 상품으로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전에 아래를 잘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장점과 단점

 

 

 

 

마이너스 통장 장점

마이너스 통장 장점 은 뭐니뭐니 해도 쉽고 편리하게 돈을 빌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급전이 필요할 때, 신용점수 하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대신 아주 편리하고 쉽게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통장 처럼 사용하다 보니 돈을 입금만 하면 상환으로 처리되며 이자 계산일은 있지만 따로 이자를 내야 하는 게 아니라 마이너스 금액이 더해지기 때문에 반드시 지정 상환일에 상환할 필요도 없습니다. 

연체의 경우도 통장의 한도를 넘는 마이너스 금액이 생겨야 연체로 확정이 됩니다.

 

또한 일반 대출보다 이자가 저렴하게 운용이 가능합니다. 마이너스대출 의 이자율은 처음부터 전액을 수령하는 건별 대출보다 높은 편이지만 하루만 빌렸다면 이자로 하루치만 부과되는 식이기 때문에 빌린 날수에 따라 이자가 부과되기 때문에 빨리 갚을 능력만 된다면 일반 대출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마이너스 통장 단점

마이너스 통장 단점
마이너스 통장 단점

마이너스 통장 단점은 신용조회시 통장의 한도만큼 돈을 빌린 상태로 간주된다는 점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자기가 원할 때 돈을 빌릴 수 있다는 특이성으로 인하여 신용조회상에서는 그 통장의 한도만큼 돈을 빌린 상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천만원 짜리 마이너스 통장을 만든 경우 천만원을 사용하였든 만원을 사용하였든 신용조회상으로는 천만원을 빌린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한도가 높다는 것만으로 신용 등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지만, 신용심사 때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는 있습니다.

 

또한 마이너스 통장 이자의 경우 빨리 갚을 수만 있다면 저렴하지만 이자가 복리로 굴러가는 시스템입니다. 

이자계산일이 도래하면 자동으로 이자가 붙는데 결과적으로 원금 얼마, 이자 얼마, 이런 식으로 구분이 생기는 것이 아니고 통장에 적혀있는 마이너스 금액으로 이자를 계산하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조금만 신경을 덜 쓰게 되면 통장에 적혀있는 이자율보다 더 높은 이자를 내게 되는 것이며 금방 연체될 수 있으므로 장기 사용시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최고 한도

 

 

 

 

 

직장인 마이너스통장 만들기를 하기 전에 마이너스통장 최고 한도가 어떻게 정해는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담보 없이 신용으로 그냥 빌릴 수 있는 최대한도는 일반적으로 신고되는 연소득을 기준으로 결정이 됩니다. 거기에 직장 정보에 따라서 플러스 마이너스가 됩니다.

 

금융사들 간에는 대출 정보를 공유 합니다. 그래서 모든 은행이 한 손님이 담보 없이 빌린 돈의 총합이 연소득을 넘기지 않도록 같이 관리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꿀팁

 

 

 

 

그럼 이제부터 마이너스통장 만들기 꿀팁 3가지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볼게요.

 

1. 무조건 은행부터 알아보기

첫번째 팁은 처음 대출을 받으실 때는 무조건 은행에서 시작하셔야 합니다. 절대로 카드론 이나 현금서비스 혹은 제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으시면 안됩니다. 카카오뱅크는 괜찮습니다.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같은거를 받으시면 은행 대출이 안될수 있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카드론, 현금서비스, 대부업체 대출 이자율은 일반적으로 매우 높습니다. 그렇게 높은 이자율까지 감당하면서 돈을 빌린 다면 은행 시스템에서 위험한 사람이라고 인식을 합니다.

 

그런 업종에서 신용정보를 조회했다는 사실 자체가 점수를 떨어뜨릴 수도 있으니 무조건 은행 부터 시작하셔야 합니다.

 

2. 급여가 들어오는 주거래은행 지점으로 찾아가기

둘째는 본인을 위한 맞춤 은행, 맞춤 지점으로 찾아가야 합니다.

 

대출 이자율을 비교 해 보겠다고 여러 은행을 찾아다닐 필요도 없고 그렇게 해서는 안됩니다. 단시간에 신용정보 조회를 자주하게 되면 그 자체가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맞춤 은행은 급여가 들어오는 은행이고, 맞춤 지점이란 본인이 다니는 직장의 주거래 지점을 이야기합니다. 대기업이 아니라면 특히 더 직장 주거래 지점을 찾아 가는것이 좋습니다.

 

보통 본인이 오랫동안 계좌를 유지하고 있다는 은행을 주거래 은행이 라고 생각하시는데 그것은 틀린 이야기입니다. 특히 대출을 받을 때 주거래 은행은 급여 통장이 있는 은행을 이야기 합니다.

 

위에 글에서 신용 대출은 최대한 또는 연소득에 의해 결정된다고 알아보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은행에서는 월급이 들어오는 것이 보여야 안심하고 최대한 대출을 해줍니다. 그냥 오랫동안 거래 하였다는 이유로 몇 천만원 대출을 한다고 하면 은행원도 불안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은행은 프랜차이즈나 카페처럼 단일화된 조직이 아닙니다. 지점들은 그냥 같은 룰을 공유하면서 서로 경쟁하는 조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은행이라도 지점마다 운영 방식이 다 틀립니다. 담당자, 관리자, 지점장이 어떤 태도를 보이는 지에 따라서 될 일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안 될 일이 되게 하지는 못합니다. 그럼 은행원이 책임져야 하거든요.

 

그런 점에서 본인의 직장이 직접 거래하고 있는 지점에 가서 대출을 받게 되면 직장이 좋으면 좋을수록 본인이 원하는 것을 다 들어줍니다.

 

은행에서는 일단 본인이 그 회사 직원인지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어서 안심할 수 있고, 또 본인이 다니는 기업과의 관계 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

그리고 하나더 말씀드리면 카카오 뱅크 에서도 꼭 한번 대출상담 하셔서 대출 금리나 한도도 한번 비교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 이자에는 상담하는 직원의 월급, 은행임차료 등등의 비용이 다 같이 계산해서 결정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직원도 적고 지점도 없는 카카오뱅크 이자율이 쌀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게다가 은행에서 대출에 대해 어떤 태도를 보이느냐에 따라서 최종 대출 금액이 결정됩니다.

 

카카오뱅크는 imf 나 리먼 사태를 겪어보지 못해서인지 엄청나게 공격적으로 대출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찾아가는 사람에게 더 유리 하실 수 있습니다

 

3. 좋은 직원을 만나 상담하기

마이너스통장 만들기 마지막 꿀팁은 꼭 좋은 직원을 만나서 상세하게 상담하는 것입니다. 일반인들은 은행에서 돈을 어떻게 빌려주는지 외부사정을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담을 잘 받으셔야 가장 유리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상담하는 은행 직원도 은행 내부 프로세스를 잘 모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은행 대출 규정이 너무 자주 바뀌고, 상품 종류도 많아서 변화를 잘 캐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은행 내에서도 보직 이동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다른 업무로 넘어가면 그 업무에 적응하는 데 오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정확한 상담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냥 단순 업무 처리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험이 많은 직원이라면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서 차를 구입하거나 전세금을 증액하는데 쓰시는 것인지 확인도 하고, 의사, 약사, 변호사 등등 전문 자격증이 있는지 여부도 확인을 합니다.

 

거기에 맞춰 대출 상담이 이루어져야 본인에게 맞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단순하게 마이너스 통장 만들러 왔다고 해서 딱 마이너스 통장 만들어 주고 끝이나면 상담을 잘 받지 못한 것이고, 본인에게 맞는 대출을 받을 수 없을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만들기 꿀팁 | 마이너스통장 장점과 단점 목차